조건문
if문, switch문
프로그램을 짤때 핵심이 되는 문장 구조
true/ false 조건에 따라 선택적 실행이 가능하다.
if문
형식 (패턴) : if (조건절) { 조건절이 true일때 실행되는 수행문 }
하나의 영역(scope), 블럭(block)은 중괄호로 나타낸다.
반드시 들여쓰기(4칸) 사용.
public class ex3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조건문 if문 switch문
//조건문 : true/false 조건에 따라서 선택적인 실행을 할수있음.
// 형식(패턴)
// if ( 조건절-비교,논리연산자로 이루어진 절 ) {
// 조건절이 true일 수행되는 수행문1
// 수행문2..
// }
int i = 20;
if( i == 10 ) {
System.out.println( "i가 10임" );
}
System.out.println( "조건문 종료!" );
//영역(Scope) 블록(Block)을 중괄호로 표현한다.
//블록를 사용할 때는 꼭 들여쓰기/내어쓰기(4칸)를 한다.
//왜냐면 가독성이 좋아지므로. ==> 소프트웨어 품질과 직접 연결!
if( i == 10 ) {
System.out.println("i는 10임");
System.out.println("i는 10임");
if( i == 20 ){
System.out.println("i는 20임");
}
}
//변수이름 짓기 : 가독성을 고려하여
// 바로 이행할 수 있는 이름으로 지으면 좋다!
// 변수 이름 : 고객에게 줄 포인트
int p = 1000; // p : price person point ???
int point = 1000;
int pointOnCustomer = 1000;
}
}
if문에는 크게 4가지 패턴이 존재한다.
1. 단일 if문: if만 사용되는 조건문이다. 조건절이 true일때만 수행되고 false 일때는 if문을 빠져나간다.
if (10 <5) {
System.out.println( "조건절이 true값이면 나오는 문구");
}
System.out.println("조건문 끝"); 출력값 : 조건문 끝
2. if else 문: 조건절이 참/ 거짓일때 각각 실행문이 존재하는 조건문
if( 10 > 20 ) {
System.out.println("참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거짓");
}
출력값 : 거짓
3. if else if 문 : 조건에 만족하지 못할때, 새로운 조건을 추가할 수 있는 if문.
조건에 따라 수행문도 여렇개 넣을 수 있다.
if( i < 10 ){
System.out.println("10보다 작음");
}else if( i < 20 ){
System.out.println("10보다 작지 않고 20보다 작음");
}else{
System.out.println("10보다 작지 않고 20보다 작지 않음");
}
4. if문 안에 if문 : 조건을 중첩할수 있다.
if( i % 2 == 0 ) {
if( i % 5 == 0 ) {
System.out.println("2의 배수이고 5의 배수임");
}else{
System.out.println("2의 배수이고 5의 배수는 아님");
}
}
조건문은 중괄호나 형식상의 사소한 실수로 오류가 일어날 수도 있다.
또한 헷갈리기 쉬우니 주의 깊게 작성하도록 하자.
public class ex3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조건문 if문 switch문
//조건문 : true/false 조건에 따라서 선택적인 실행을 할수있음.
// 형식(패턴)
// if ( 조건절-비교,논리연산자로 이루어진 절 ) {
// 조건절이 true일 수행되는 수행문1
// 수행문2..
// }
int i = 20;
if( i == 10 ) {
System.out.println( "i가 10임" );
}
System.out.println( "조건문 종료!" );
//영역(Scope) 블록(Block)을 중괄호로 표현한다.
//블록를 사용할 때는 꼭 들여쓰기/내어쓰기(4칸)를 한다.
//왜냐면 가독성이 좋아지므로. ==> 소프트웨어 품질과 직접 연결!
if( i == 10 ) {
System.out.println("i는 10임");
System.out.println("i는 10임");
if( i == 20 ){
System.out.println("i는 20임");
}
}
//변수이름 짓기 : 가독성을 고려하여
// 바로 이행할 수 있는 이름으로 지으면 좋다!
// 변수 이름 : 고객에게 줄 포인트
int p = 1000; // p : price person point ???
int point = 1000;
int pointOnCustomer = 1000;
}
}
public class ex3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if문의 4가지 형식(패턴)
//단일 if문
// if( 조건절 ) {
// true일때의 수행문
// }
int i = 10;
if( i == 10 ) {
System.out.println( "i가 10임" );
}
//if else문
// if( 조건절 ) {
// true일때의 수행문
// } else {
// false일때의 수행문
// }
if( i > 20 ) {
System.out.println("i가 20보다 큼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i가 20보다 같거나 작음");
}
//if else if문
// if( 조건절1 ) {
// 수행문1 - 조건절1이 true일때
// } else if( 조건절2 ) {
// 수행문2 - 조건절1이 false이고 조건절2가 true일때
// } else {
// 수행문3 - 조건절1이 false이고 조건절2가 false일때
// }
if( i < 10 ){
System.out.println("10보다 작음");
}else if( i < 20 ){
System.out.println("10보다 작지 않고 20보다 작음");
}else{
System.out.println("10보다 작지 않고 20보다 작지 않음");
}
//중첩 if문 - if문 안에 if문
// if( 조건절1 ) {
// if( 조건절2 ) {
// 수행문1 - True이고 True일때
// }else{
// 수행문2 - True이고 False일때
// }
// }
if( i%2 == 0 ) {
if( i%5 == 0 ) {
System.out.println("2의 배수이고 5의 배수임");
}else{
System.out.println("2의 배수이고 5의 배수는 아님");
}
}
}
}
조건문의 형식은 약간의 차이만 있을뿐, 거의 모든 언어에서 비슷하게 사용된다. 잘 기억해두자.
'공부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자바(java)의 반복문: for, while (1) | 2023.01.23 |
---|---|
자바(java)의 난수(랜덤수) 출력 (0) | 2023.01.23 |
자바(java)의 연산(1) (0) | 2023.01.23 |
자바(java)의 버퍼 메모리 (0) | 2023.01.23 |
자바 데이터 타입 변환(형변환) (0) | 2023.01.22 |